온라인 서점
  책 정보
  기타

    직접 주문 안내
  본사 휴무 안내

 
책 소개
   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 - 명저 30편으로 보는 저널리즘의 핵심 논점
   

■ 지은이: 설원태
■ 출판일 : 2007. 7. 18
■ 페이지수 : 536
■ 정가 : 22,000원


  → 소개
 

*다이제스트로 보는 저널리즘
인터넷의 등장으로 어느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확대되어 나가는 미디어, 그리고 그 방대한 미디어를 채워나가는 것은 이제는 더 이상 기자의 특권이 아닌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환경에서 저널리즘은 무슨 의미가 있으며, 저널리즘 연구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을까?
「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는 제2차 걸프전 보도 같은 현안을 다룬 논문을 비롯해 상업화된 미디어 문제, 미디어와 정치의 상호관계,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문제, 미디어의 법과 윤리 등을 다룬 저널리즘 서적과 논문 30편을 압축한 책이다. 이 책에 실린 30편은 국내에 아직 번역 소개되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지만 미국의 저널리즘 교육 과정에서는 널리 쓰이는 중요 자료이다.

*'역피라미드식' 구성의 저널리즘 교양서
많은 커뮤니케이션 이론서들이 원론부터 시작하여 특별한 화제로 좁혀 나가지만, 「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는 현직 기자인 저자가 기자적 감각에 따라 '역피라미드식'으로 구성되었다. 그리하여 저널리즘의 현안인 '이라크 전쟁 보도'로 시작하여 미국 언론인들의 비윤리적 행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뉴스 파괴하기', 국제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심도 있게 짚어주는 '이슬람 보도'와 '글로벌 저널리즘',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는 뉴스론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월터 리프만의 '여론'이 배치됐다.

*언론사 입사 지망생 등에게 큰 도움이 될 책
「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는 저널리즘의 대한 교양서 성격의 책이지만, 저널리즘의 핵심 논점을 체계 있게 정리해 놓았을 뿐 아니라, 기자 입장에서 본 한국 언론의 현실까지 가미되어 있어서 저널리즘에 관심을 지닌 사람은 물론, 특히 언론사 입사 지망생에게 큰 도움이 될 책이다.
부록으로 실린, 뉴욕 타임스와 워싱턴 포스트의 실제 구성원들을 통해 확인한 기자 직함의 영문 표기법은 현직 언론인에게 요긴한 자료가 될 듯하다.

<목차 보기 / 저자 소개>


 
◀ 리스트로     

Copyright ⓒ 2007 N book company. All rights reserved.